오디오가전 수리/DVD_VCR_CDP 수리

[오디오수리] 인켈 CDP CD-6030G

윤이네집 2020. 6. 8. 17:43

CDP는 픽업불량일 경우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경우가 많아 그동안 기피대상이었는데, 6030 세트에 CDP가 하나 딸려 들어왔다. 전원은 들어오는데 트레이가 안 열린다. 외관은 거의 신품급.

 

트레이 문제는 벨트교체로 간단히 해결되었지만......디스크를 올려 보니 읽는 속도도 느리고....재생중에도 자주 튄다. 픽업도 노후화되었고, 메커니즘도 어딘가 문제가 있는 것 같다.

 

 

메커니즘 분리후 기어와 픽업레일을 열심히 세척하고 재윤활해준다.

 

노후화가 상당히 진행된 픽업도 차제에 교체. 

 

혹시나 모를 정전기로 인한 픽업사망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 정전기 방지 손목스트랩을 착용하고 작업을 한다.

교체후 모습. KSS-240A는 장착후 따로 납땜을 제거할 필요는 없다.

 

디스크가 튀는 현상은.....미세하게 휜 디스크 회전판이 원인. 디스크 수평이 안 맞으니 디스크가 회전하면서 울렁거리게 되고 (Wobble) 픽업과의 거리가 규정거리 이상 멀어지는 순간 튐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.

 

디스크를 잡아주는 가로대를 분리해서 바닥에 놓고 보니 가운데 부분이 약간 휘어있다. 강화유리판 사이에 가로대를 넣고 클램프를 물린 다음 드라이기로 열을 가하면서 원래 모양대로 수평을 찾을 수 있도록 해준다. 형태가 복원되도록 하루 정도 놔두고 .........

다음날 테스트해보니.....튐 없이 잘 된다^^

 

회로부분은 별 문제가 없어 보여 그대로.... 부품도 특별한 노화증상이 안 보이고 기판/배선 모두 깔끔하다.

전원부 필터캡들도 부푼 현상 없이 정상상태.

OpAmp는 모토롤라사의 LM833N. Dual Low Noise OpAmp라고 설명되어 있다.

야마하 DAC칩 YM3433B.

Datasheet을 찾아보니 공식명칭은 2 CHANNEL 8 TIMES OVERSAMPLING DIGITAL FILTER라 한다.

도시바 TA7291S칩. 브러시 모터 Driver 칩이란다.

수리 마치고 음감중. 외관 깨끗하고 상태 좋고 소리 좋다.